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장암 초기증상 및 예방법

by 스펜서스 2024. 8. 17.

대장암이란 대장에 걸리는 암의 한 종류인데요, 비슷한 부위지만 직장암과는 구분을 하는 질환입니다. 요즘 우리 식습관도 서구화되면서 대장암 발병이 늘어나는 추세라고 해요. 이번 글은 대장암증상과 예방법 대해 알려드릴게요.

 

 

대장암이란

대장암은, 조직학적으로는 점막에서 시작되는 선암이 일반적입니다. 드물게는 신경 내분비세포종양과 림프종등으로 인하여 암이 발생을 하기도 하는데, 단, 보통 대장암이라고 하면 선암을 말하고 있답니다. 선암으로 발전하기 이전에 대부분 용종(polyp)의 형태를 가지고 있어서 대장내시경으로 이 용종의 유무를 발견하는게 굉장히 중요시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모든 용종이 암으로 발전되는것은 아니고, 조직학적인 특징에 따라 악성종양의 잠재적인 효과를 구분해요.

 

대장암 원인

대장암이 발생되는 원인은 주로 옳지 않은 식습관이나 비만, 운동 부족, 과한 음주 등이며 5%~15%정도는 유전적 요인으로 발생한다고 해요. 그리고 운동량이 많을수록 대장암 발병 확률이 낮아지며, 반대로 과한 음주나 비만의 경우 일반 사람보다 약 3배에서 4배 정도 발병률이 올라간다고 하니 평소에 각별히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보통 발병률이 높은 암으로 위암을 많이 이야기하지만 가장 최근 10년 사이 대장암 환자가 2배 정도 증가해서 위암과 비슷한 수준의 발병률이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초기에 자각하기 어려운 대장암은 국내에서 치사율이 3위를 차지할 정도로 치명적인 병에 분류되는데 초기에는 대부분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서 증상이 조금씩 나타난다면 이미 많이 진행된 경우가 많다고 해요.

 

대장암 초기증상

1. 대장암 초기증상 - 복부 팽만

대장암 초기에는 수시로 복부 팽만감이 생기며 복통까지 나타나기도 한다고 해요. 소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체중이 떨어지는 것과 관련이 있겠죠. 또한 과민성 대장증후군과는 정도의 차이가 있다고 하며 이런 증상이 나타날 때에는 넉넉하게 대장암을 의심할 수 있기 때문에 이상할 정도로 잦다 싶으시면 반드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대장암 초기증상 - 체중 감소

대장암 초기증상으로 제일 처음, 식욕이 감소하게 되고 소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체중이 감소하게 됩니다. 살 빼기를 하지 않는데도 체중이 빠지면 대부분 좋다고 예측하지만 대장에 종양이 생겨 신진대사가 변하므로 체중이 저하될 수 있다고 해요. 이 증상은 원래 조금 드시던 이들에게는 잘 나타나지 않아요. 그러나, 평균적으로 현저히 체중이 감량하게 되며 기력도 많이 줄어들게 될 수 있다고 하네요.

 

3. 대장암 초기증상 - 변비

대장암 환자 7명 중 1명이 초기증상으로 변비를 느꼈다고 해요. 변이 장에 오랜시간 머물면 변에서 나오는 독성 성분이 대장점막에 오랜 시간 노출되기 때문에 변비가 대장암을 일으키는 요인이 된다고 하는데, 특히 60대 이상 여성 대장암 환자들이 변비 증상이 가장 심하기에 변비 증상이 심한 60세 이상 성인분께서는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해요.

 

4. 대장암 초기증상 - 직장 출혈

대장암 증상이 악화되어 직장 출혈로 이어지면 배변을 하지 않아도 항문에서 피가 나오게 됩니다. 안타깝게도 잦은 직장 출혈 증상을 보이면 더 이상 초기라 할 수 없을 정도로 진행된 상태라고 해요.

 

5. 대장암 초기증상 - 빈혈

대장암 초기에서 일정 양 진행하다 보면 장내 출혈로 인한 혈변을 자세하게 보지 않아 방치하게 되어 빈번히 보게 되면 혈액이 손실되어 빈혈이 생길 수 있다고 해요. 어지럽거나 피로한 증상이 지속되게 되며 빈혈 증상이 있을 경우 초기라 해도 꽤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대장내시경 또는 검진의 중요성

대장암 초기에는 거의 모든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검사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으며 암이 굉장히 진행된 후에 발견되어요. 그러므로 증상에 관계없이 정기적인 검진은 중요해요. 하지만 배변이나 변을 잘 확인하고 대처하면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0~50대에 이유 없는 복통, 불쾌한 배변, 혈변 등이 있으면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 대장암을 방지하고 조기 진단하는 것이 중요해요.

 

현재 국가 건강 검진은 대장암 검진을 위한 검사로 분변 잠혈 반응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비용, 인력, 합병증 등을 고려하면 대장내시경 검사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용종과 초기 대장암은 대변잠혈반응 검사가 음성이라서 조기 진단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이 검사 결과를 믿지 말고 대장암과는 무관하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있답니다. 현재 대장 항문 전문의들은 조기 검진 프로그램에 대장 내시경 검사를 포함시키려 하고 있답니다.

 

대장암 예방법

대장암 예방방법은 원인의 요소를 없애주는 것이 중요해요. 주 까닭으로 떠올랐던 육류 섭취를 감소하고, 과일과 채소를 더 드시는 등 식습관을 개선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금주 또는 금연은 필수이며 자신의 체격에 맞는 정상체중 범위에 있는 게 좋다고 해요. 비만은 모든 병과 암의 가장 큰 적이라서 꾸준하고 적당한 운동을 통해 체중 관리를 하시는 게 좋겠네요.

 

1. 대장암 예방법 - 가족력 확인하기

부모님 및 조부모님 중 대장암 환자가 있거나 대장암이 아니더라도 다른 암으로 투병하셨던 분이 있다있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대장암 예방법 - 기름진 식품 피하기

지방은 대장의 적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소화기관이 그렇듯 지방은 피하고 식이섬유 위주로 먹어야 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하죠. 단 음식, 지나친 육식, 인스턴트 섭취는 변을 딱딱하게 해주며 장 운동을 저하시켜 평소에 변을 보기가 힘들게 되어요. 변을 보기가 힘들면 배변시 힘을 많이 주어 장에 스트레스를 주게 되어 게실증 등 다른 질병을 발생시킬 수 있다고 해요.

 

3. 대장암 예방법 - 배변 상태 체크하기

단 1.5초라도 배변 습관과 배변 상태를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갑작스럽게 변이 잘 안 나오거나 설사나 변비가 일정 기간 지속되거나 배변 후에도 잔상이 유지되면 대장 건강의 이상 징후일 수 있습니다. 특히 검붉은 혈변이나 점액이 많이 섞인 변이 보이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편이 좋아요.

 

4. 대장암 예방법 - 주기적 대장내시경

대장암을 초기에 발견해 내려면 대장내시경은 반드시 필요한데요 적어도 2년에 한 번 대장내시경을 받아 이상이 없나 확인해 봐야 해요.CT촬영으로 혹이 보이거나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사실 초기에 CT로 혹을 잡아내기는 아주 힘들다고 해요. 가장 정확한 건 의사가 눈으로 볼 수 있는 대장내시경이니 건강검진시 필수로 받으시기 바랄게요.

 

5. 대장암 예방법 - 금주&금연

담배, 술의 경우 암이 매우 선호하는 먹이입니다. 대장암의 경우 40대에서 발병률이 가장 높기 때문에 혹시라도 40대가 넘었다면 훨씬 술과 담배를 끊으시는 것은 필수입니다.

 

대장암 치료방법

대장암은 수술과 방사선치료 등으로 치료가 가능한데 자세한 치료 방법은 하단과 같습니다.

 

1. 대장암 1기는 큰 수술 없이 경과를 관찰해요.

2. 대장암 2기는 간단한 수술과 함께 가벼운 항암치료를 병행하게 되어요.

3. 대장암 3기는 수술과 함께 방사선 치료, 항암치료를 행하게 되어요.

4. 대장암 4기는 수술이 어려운 상태이라서 항암치료롸 방사선치료를 검토해요.

 

대장암 초기증상에 대하여 알아봤어요. 읽으시는 분께 좋은 내용이 되었기를 바랄게요. 꼭 기억해 두시고 건강을 위해 챙겨보세요. 고맙습니다.

 

 

거제도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이 계절 필수 코스

 

거제도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이 계절 필수 코스

이번 글에서는 거제도 가볼만한곳 베스트10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거제도는 자주 갈 수 없는 곳이다보니 한번 가실때 꼭 가보셔야 할 곳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엄선한 10군데를 소개해 드

vinachillan.com

깻잎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양념 비밀 레시피

 

깻잎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양념 비밀 레시피

깻잎 씻는 법깻잎은 특성상 각별히 뒷면에 잔털이 많아 찌꺼기가 묻어 있을 수 있어 5분 정도 충분한 물에 담가 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씻어주면 좋다고 하는데 깨끗이 씻은 깻잎은 다시 식초 1컵

vinachill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