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 저도 이것때문에 큰 곤욕을 치루었습니다. 바로 변기가 막힌건데요. 변기 활용습관이 큰 지출로 이루어지게 되는 경우가 가끔 볼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변기막힌것 쉽게 뚫는법을 알려드릴게요. 간혹 변기가 막혀 당혹스러운 경우가 있으실텐데요 아무도 모르게 은밀하게 완벽하게 뚫는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화장실 변기 막혔을 때의 원인
원인은 다양하게 있지만 주된 원인은 찌꺼기 때문일 확률이 높습니다. 각별히 여성의 경우 위생용품, 그리고 물티슈, 종이 타월, 면봉 등은 물에서 쉽게 분해되지 않아서 배관이 막히기 쉬워요. 그리고 화장지 또한도 너무 과도하게 많은 양으로 넣을 경우, 막힐 수도 있기 때문에 적당히 활용하는 게 좋아요. 처음에야 잘 내려갈 수 있지만, 이러한 불순물이 쭉 쌓이게 되면 배관이 점차 막히면서 내려가는 힘이 약해질 수도 있게 되는 것이죠.
그밖에 까닭으로는 수압이 낮을 경우에도 막힐 수도 있답니다. 수압이 약하면 불순물이나 휴지를 알맞게 배출하지 못하므로 그것이 쌓이게 되면서 변기가 막히게 될 수 있답니다. 이외에도 배관 문제나 변기 자체가 잘못 설계되었을 경우 등도 드물게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변기막힌것 쉽게 뚫는법
변기막힌것 쉽게 뚫는법 - 페트병을 이용하기
2L 페트병의 입구 부분을 잘라요. 고무장갑을 낍니다. 자른 부분을 변기 배수구 쪽에 밀착시켜요. 힘껏 누른다. 반복해요. 이 방법은 변기가 약하게 막혔을 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무래도 뚫어뻥보다 압력이 약하므로 심하게 막힌 경우, 뚫기가 어려울 수 있답니다. 그래도 자택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물건이고 방법도 어렵지 않기 때문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필수로 페트병이 아니어도 압력을 줄 수 있는 물건이면 시도해 볼 수 있겠습니다.
변기막힌것 쉽게 뚫는법 - 비닐을 이용하기
비닐을 이용하여 변기를 뚫는 방법은 들어보신 분도 있다고 하며 처음 들어보는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요. 이 방법은 뚫어뻥과 같이 압력을 활용해 뚫는 방법입니다. 변기 커버를 높여주며 비닐을 덮습니다. 덮은 비닐을 팽팽하당기고 테이프로 단단히 고정해요. 변기 물을 내립니다. 비닐이 부풀어 오를때 비닐을 힘껏 누릅니다.
이 방법은 옷걸이나 페트병을 이용해 뚫는 방법이 위생적으로 거부감이 들 때 하는 방법입니다. 뚫어뻥이 압력을 활용해 변기를 뚫는 것 처럼 비닐로 공기를 한번에 보내 압력을 주고 찌꺼기을 밀어내는 것이죠. 유의사항은 너무 심하게 막힌 경우 물이 역류할 수도 있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압력이 뚫지 못하고 변기의 물탱크로 역류할 경우 너무 끔찍할 것 같아요.
변기막힌것 쉽게 뚫는법 - 철사 옷걸이
집에 철사로 된 안 쓰는 옷걸이가 있다면 이를 활용할 수 있어요. 먼저 밑부분을 잡아당겨서 옷걸이가 긴 마름모꼴이 되도록 계속 증가시키세요. 그 후, 봉에 거는 부분을 V자로 접어서 변기 안쪽까지 깊이 쑤시면 되어요. 다만 옷걸이는 변기 안쪽의 관 커브를 돌 수 없으므로 얕은 곳에서 막혔을 때 활용하시길 바래요. 개인적으로 옷걸이를 활용하는 방법은 변기 안에 휴지가 막혔을 때 쓰시길 권장드리겠습니다. 대변이 막힌 경우라면 옷걸이로 이를 잘게 부수는 것이 가능하는데요. 간혹 대변 이물질가 물에 풀려서 나올 수 있으므로 비위가 약한 사람들에게 좋지 않아요.
변기막힌것 쉽게 뚫는법 - 배관 세척제 활용하기
변기를 막고 있는 원인을 액화할 수 있는 효소가 배합된 성분의 제품을 찾습니다. 이런 효소는 오수 정화조에서 폐기물을 분해하는 데 활용되기도 해요. 이런 종류의 제품들은 대게 주거 개선 용품점이나 가까운 마트의 배관 청소 코너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효소를 활용한 제품은 환경이나 파이프에 해를 가하지 않기 때문에 배관 청소에 선호되는 제품입니다.
마트에 갈 수 없다면 직접 만들 수 있는데 뜨거운 물, 베이킹 소다 그리고 식초를 섞은 것을 활용하면 화학 성분의 배관 청소 제품 정도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L 정도의 물을 끓이고 잠시 식히는 동안 다른 재료를 변기 안에 넣습니다. 최소 2L의 물은 활용해야 해요. 이보다 적은 양의 물은 막힌 변기를 뚫듯이 충분한 압력을 줄 수 없으므로 효과가 없답니다.
물의 온도는 우리가 일반적인 때 마시는 뜨거운 차 정도의 온도보다 더 뜨겁지 않도록 주의해요. 펄펄 끓는 온도의 물은 자기로 된 변기에 금이 가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변기에 훼손을 주지 않으면서 막힌 것을 뚫을 수 있듯이 압력을 가할 수 있을 만큼 온도를 맞추도록 해요. 베이킹 소다와 식초는 화학 반응이 일어나 막힌 변기를 뚫는 기능을 해요.
증류하여 제조된 백색 식초가 일반적으로 활용되지만 사실 종류의 상관없이 어떤 식초도 활용이 가능해요. 이 양쪽 모두가 섞이면서 거품이 많이 일어나게 됩니다. 변기의 가장자리에 가까이서 물을 붓기보다, 변기 옆에 서서 본인의 허리 높이에서 물을 붓습니다. 이것으로 변기에 압력이 가해져 막힌 것이 뚫리는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하루 밤 정도 놔두고 아침에 일어나서 변기 물을 내립니다.
변기막힌것 쉽게 뚫는법 - 관통기
일명 돌돌이라고 해요. 뚫어뻥이 공기압으로 '억지로 밀어 넣어서' 해결한다면, 관통기는 반대로 '걸어서 꺼내는' 용입니다. 휴지나 대변이 아니라 플라스틱, 쇠 등 억지로 밀어넣으면 오히려 더 큰 일이 될 수 있는 물건으로 막혔을때는 무조건 관통기 같은걸로 빼내야 해요. 저런 물건들을 밀어넣었다가 더 깊숙한 배관으로 넘어갔을 경우엔 진짜로 화장실을 다 뜯어내는 대형 공사가 되어버리는 수가 있겠습니다.
보통 철물점에서 1만원 안팎에 구입할 수 있고 끝이 휘어진 파이프 안에 스프링 재질의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어요. 활용법은 케이블을 당긴 상태에서 파이프의 휘어진 끝을 구멍에 넣고 케이블을 돌리면서 넣어주면 변기의 휘어진 곡선을 타고 들어가 최대 벽면 하수관까지 뚫어줘요. 거기서 더 이상 안들어간다 싶으면 그곳이 배관을 막은 녀석이므로 흔히 말하는 바 낚시를 하을 정도로 돌려가면서 살살 빼내주면 됩니다.
원인을 근본적으로 빼내버리는 방식이므로 뚫는 성능은 확실해요. 문제는 변기 배관라인이 구불구불하게 되어있다보니 넣었는데 정작 들어가진 않고 입구 근처에서만 돌돌 말려있거나, 막힌 물건까지 닿았다고는 해도 요령껏 잘 걸어서 빼내야 하는데 쭉 걸리지 않고 스프링이 빈손으로 나오는 경우도 흔해 활용하기엔 난이도가 좀 있는편이며, 뚫은 후엔 길계속한 외관 때문에 딱히 보관할 곳이 마땅치 않다는 점. 1미터 쯤 되는 파이프에 무게감 있는 스프링케이블이 축 늘어져 있어서 세워두자니 중심이 안맞고 눕히자니 물이 안빠져 녹이 생길수 있습니다.
좋은 방법은 높히 못박아서 걸어두는 것으로 보입니다. 간혹 고양이 모래를 변기에 버리다가 막혀버리는 대형참사가 발생하곤 하는데, 그럴 경우 철물점에서 파는 1만원짜리가 아니라 좀 더 비싼 녀석으로 구입하면 해결되어요. 철물점에서 파는 녀석에 비하면 스프링사이의 간격도 매우 촘촘하고, 굵고, 무게도 묵직해요.
변기막힌것 쉽게 뚫는법 - 피스톤 압축기뚫어뻥
다만 바닥 고무 부분이 일반 뚫어뻥과 비슷하게 생겼다면 또한 뒤집어짐에서 자유로울 수 없으니 주의하는 게 좋아요. 다뤄보지 않으신 분께서는 이 것을 어렵게 생각할 수도 있는데 간단해요. 구멍에 고무 바닥만 잘 밀착되게 밀면서 타이어에 바람 넣을 정도로 레버를 밀었다 당기면 되어요. 여기서 꼭 주의사항은 고무 바닥이 구멍을 잘 막으면서 새는 바람이 없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조건만 충족되면 단 몇 번의 펌프질로 해결이 가능해요.
또한 꼭 변기에 물이 충만한 상태에서 해야 해요. 물이 없는 곳에서 펌프질해봐야 바람만 들어갈 뿐, 정작 불순물을 날려버릴 수 있는 힘을 가진 건 물입니다. 변기에 물이 충만한 상태에서 압축기를 물에 담근채 펌프질을 해서 물로 배관을 밀어내도록 합시다. 막힌 변기가 뚫리면 꼬르륵 하는 물이 빈 배관을 긁고 지나가는 듯한 소리가 들립니다. 이 소리가 들렸다면 성공입니다.
하지만 이 소리가 들렸는데도 물이 내려가는 속도가 시원치 않다면, 이 것은 사람의 신체에서 나온 것으로 막힌 것이 아니예요. 변기에 들어가지 말아야 할 것이 들어간 것이다
변기막힌것 쉽게 뚫는법 - 방치하기
그냥 막힌 변기를 몇 시간 동안 방치해 두었다가 다시 물을 내려주는 방법입니다. 시간이 지나가면서 변기를 막고 있는 오물이 물에 불어서 물러지거나, 휴지의 경우 물에서 약간씩 분해될 수 있기에 다시 뚫리는 경우가 있답니다. 배관을 막은 물질에 그러므로 짧으면 몇 분 또는 몇 시간 길면 하루에서 이틀이나 한두 달 가까이 소요됩니다. 문제는 방치한 시간 동안에는 변기를 못 쓰는 데다가 쭉 냄새가 나기에 다른 사람의 집 화장실, 혹은 같이 쓰는 화장실 등에선 쓰기 곤란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공중화장실에서 쓰면 민폐로 이용될 수도 있는 방법입니다.
변기막힌것 쉽게 뚫는법 - 샴푸를 이용하기
변기가 막혔을 때 샴푸를 이용한다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 텐데. 하는 방법도 간단해요. 변기에 샴푸나 린스를 풀어둡니다. 30~ 1시간 정도 기다립니다. 물을 내립니다. 뜨거운 물을 함께 활용하면 더 효력을 미칩니다. 샴푸를 이용한 방법은 너무 간단하지만 효과적으로 안 뚫리는 경우가 있고 오랜시간이 걸린다는 것이 단점인 것 같네요.
이로 인해서 이 방법은 뚫어뻥으로 잘 안뚫리는 경우 함께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일텐데. 유의할 점은 잘 안될 수 있다고 샴푸와 식초를 함께 활용하다 보면 염소 가스가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에 절대 같이 활용하지 마시기 바랄게요.
변기막힌것 쉽게 뚫는법 - 가루세제 활용하기
세탁에 활용하는 가루세제도 좋아요. 우선 물을 펄펄 끓이고 거기에 가루세제를 넣어 녹여줍니다. 그리고 그 물을 변기통에 부어주시면 쉽게 뚫리는 걸 보실 수 있답니다. 이 방법은 잘 녹는 순수하지 않은 물질이 껴있을 때 효력을 미칩니다.
변기막힌것 쉽게 뚫는법 - 청소용 솔
집에 뚫어뻥이 없다면 화장실 청소용 솔을 활용할 수 있어요. 먼저 변기 내 내용물이 묻지 않도록 비닐 2~3장을 청소용 솔 헤드에 잘 감싼 후, 고무줄이나 테이프로 단단하게 감아주세요. 왜냐하면 펌핑을 하다가 비닐이 찢어지거나 풀어지는 경우를 미리 막을 수 있기 때문이예요. 솔에 비닐을 씌웠다면 뚫어뻥과 변함없게 물 내려가는 구멍을 향해 빠르게 눌러주시면 되어요. 이 경우에는 물소리가 찰박찰박 나는 것이 아니라 압력차 때문에 꿀렁꿀렁하는 소리가 나야 올바르게 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10회가량 펌핑을 시도한 후 변기 물을 내려보시길 바래요.
이상으로 변기막힌것 쉽게 뚫는법에 관해 전해드렸습니다. 읽는 분께 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