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자구요

위암 초기증상 9가지 필수 체크

by 순데될라 2022. 6. 17.

우리나라 암 발생중 1위는 위암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많이 아시겠지만 우리나라 음식 특성상 맵고 짠 음식이 많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위암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암이미지

 


위암이란?

위암은 위에 생기는 암을 두루 이르는 말입니다. 위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에는 위 선암, 림프종, 위 점막하 종양, 평활 근육종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위 선암이 98%를 차지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위암은 일반적으로 위 선암을 말합니다.

위암은 위의 점막에서 발생하고, 시간의 경과에 따라 점막하층, 근육층, 장막하층, 장막층으로 침투해 들어갑니다. 위암은 점막 또는 점막하층을 따라 위 내에 넓게 퍼지기도 하고, 점막층에서 장막층을 향해 깊이 퍼지기도 합니다. 위 주변의 임파선을 따라서 또는 혈류의 파급에 의해 간, 폐, 뼈 등의 여러 부위로 퍼질 수 있습니다.

위암이미지위암이미지위암이미지


위암 원인

위암이 발생하는 원인은 인종적 구분이나 유전적인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이 크다고 알려져 있는데, 특히 위암은 식습관과 연관이 가장 많은 편입니다. 고염식품, 염장식품, 가공육류, 훈제식품, 불에 태운 음식 등이 위암의 발생률을 높일 수 있으며, 술이나 담배, 과체중, 가족력 등도 위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위암의 초기증상

위암 초기증상은 무증상이거나 다른 위장 질환과 비슷한 양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본인이 명확하게 위암이라고 의심하는 경우가 드뭅니다. 아래의 증상이 조금이라도 있으시다면 혹시 모르니 검진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암이미지위암이미지위암이미지


1. 위암 초기증상 - 소화불량

만약 여러분이 포만감을 쉽게 느끼거나, 많이 먹지 않거나 오래 지속된다면, 이것은 위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위 암세포의 증식은 위 기능 저하, 배탈, 소화불량으로 이어지고 만약 특별한 이유 없이 배탈과 소화불량이 자주 일어난다면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위암 초기증상 - 포만감 하락

포만감 하락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고 있는데도 배가 부르지 않고 오히려 배가 계속 고프다고 느낀다면 위암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암세포가 생성되기 시작하는 초기에는 포만감이 떨어질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런 증상이 지속된 것이다면 검사를 받아보는게 좋습니다.

위암이미지위암이미지위암이미지


3. 위암 초기증상 - 속 쓰림

위산이 역류하는 경우 속이 쓰리게 되는데 위암의 초기증상일 수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위산 역류 증상을 흔하게 겪지만 이를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산 역류가 시작되면 속 쓰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것 또한 위암이 진행되고 있다는 증거일 수 있습니다. 며칠 정도 제산제나 약을 먹고 나으면 괜찮지만 몇 주 혹은 몇 달 지속이 된다면 단순한 속 쓰림이 아닌 암세포가 증식되고 있는 신호 일 수 있습니다.


4. 위암 초기증상 - 위 통증

배꼽 주위에 통증이 주기적으로 발생하게 되면 위암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통증이 발생할 때 배탈이나 속 쓰림 증상을 동반하며 나타나 여러 증상을 동반한다면 의심을 해봐야 됩니다. 위암이 진행되면 체액 분비가 심해져서 배가 붓거나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위암이미지위암이미지위암이미지


5. 위암 초기증상 - 구토

음식을 정상적으로 소화하지 못해서 역류해 구토하는 증상이 1달에 2~3번 덩도 겪을 수 있는데 굉장한 적신호일 수 있습니다. 구토를 할 때 피가 섞인 토가 나오게 된다면 상부 위장관 출혈일 수 있습니다. 바로 병원으로 가봐야 합니다.


6. 위암 초기증상 - 식욕감소

복부가 불편하면 자연스레 우리는 음식을 줄이게 됩니다. 이로 인해 식욕이 떨어지면서 식사량이 줄어드는데 이를 그냥 넘어가면 안됩니다. 많은 양을 식사 한것도 아닌데 늘 배가 가득 차 있는 느낌이 든다면 위암 초기증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위에도 근육이 있는데 위가 안 좋아지면 위 근육이 운동을 하지 못해 음식이 위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져 평소보다 포만감이 빨리 나타납니다.

위암이미지위암이미지위암이미지


7. 위암 초기증상 - 위축성 위염

위축성 위염은 위산 분비가 감소해 소화기능이 저하되고 위 점막 세포가 변형돼 위암을 유발하기때문에 초기증상 일 수 있습니다. 위암 발생 위험도가 6배나 높다고 하는데요 위축성 위염이 된 위는 정상 회복이 불가능합니다.

 

위축성 위염은 위암으로 발전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정기적인 위내시경 검사도 필수입니다. 위암을 예방하려면 나트륨 과다섭취 피해야합니다. 위가 자극돼 위궤양 유발하고 암세포를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헬리코박터균은 소금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위암이미지위암이미지위암이미지


8. 위암 초기증상 - 체중 감소

위의 모든 것들이 지속되면 자연스레 체중 감소로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연하곤란으로 음식 삼키기가 어려워지고 음식을 어찌어찌 먹었다 하더라도 구토로 게워냄은 물론 조기 포만감이 들어 평소 먹던 양의 반에 반도 먹지 못하는 경우가 잦아져 체중이 자연스레 감소하게 되는 것입니다.


9. 위암 초기증상 - 혈변 및 대변색 변화

위암이 진행되는 경우 복부에 덩어리가 느껴지기도 하고 변의 색깔이 흑색으로 나오거나 혈변을 볼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흑색변은 위 점막의 출혈 때문에 발생하는 증상중 하나입니다. 위의 출혈은 혈액이 위장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장내 세균에 의해 분해가 되어서 검은색을 띄는 흑변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때문에 장출혈과 위염증상 또는 위암초기증상에서 나타나는 위출혈은 대변의 색으로 먼저 구별을 할 수 있습니다.

위암이미지위암이미지위암이미지


위암 생존율

위암 생존율은 1기 80%, 2기 50%, 3기는 30%, 4기 10%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1기의 경우 보통 병원에서 절제술도 많이 시행합니다만 잘라내는 것만이 능사는 아닙니다. 재발의 위험성도 고려해야 하므로, 그것보다는 위를 절제하지 않고 해로운 음식을 피하고 식생활 습관을 바꾸면서 자연치유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암 치료방법

위암 치료는 병의 진행정도에 따라 결정이 된다고 할 수 있는데요.위암 초기 환자중 암이 크지 않고 암세포 분화도가 좋으며 암의 침윤도가 위의 점막층에 국한 된 경우에는 내시경으로도 절제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위암 초기라고 해도 위의 범주에 들지 않으면 림프절절제술을 포함한 위절제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위암 수술 비용 내시경으로만 할 경우에는 100만원 이상이지만 복강경이나 개복술을 하게 될 경우에는 500만원 안팎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위암이미지위암이미지위암이미지

 

위암 1기는 위 점막과 점막 하층에 암세포가 침범한 경우입니다. 이때부터 위암 초기증상을 체감 할 수 있습니다. 위암 4기는 근육층까지 암세포가 침범해 위뿐만 아니라 다른 장기까지 전이된 상태입니다. 위암 초기증상을 놓치고 발견하지 못하면 위를 절제해 소장과 연결하는 수술을 해야합니다. 조기 발견 시엔 절제 없이 내시경 시술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식도를 통해 내시경을 주입하여 절제할 부위 주변에 생리식염수를 넣은 다음 부풀어 오르게 만듭니다. 내시경에 장착된 전기 칼을 이용해 암세포가 있는 부위를 절제하면 됩니다. 떼어낸 자리는 상처가 생겼다가 아물게 됩니다.


위암 예방법

가장 중요한 것은 식습관입니다. 자극적인 음식을 멀리하고 신선한 과일과 채소 섭취를 늘려야 하는데요 흡연이나 음주 역시 위암 발병의 큰 원인이 되므로 끊는 것을 추천하고 있으며 특히 위암 가족력이 있을 경우 건강검진을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위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야식은 금해야 합니다. 회식이나 외식 때 고기류 섭취 할 때 탄 음식을 먹게되면 발암물질로 인해 위암 발병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탄음식을 먹지 않아야 합니다.

위암이미지위암이미지위암이미지


위암 초기증상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읽으시는 분께 유익한 내용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꼭 기억해 두시고 건강을 위해 챙겨보세요. 감사합니다.


다른 사람이 많이 본 글

토마토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핵심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