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은 소화관의 일부가 잘록해져서 발생한 일종의 선입니다. 몸의 오른쪽으로 약간 치우친 곳에 위치하고, 윗면은 횡격막 아랫면은 위, 십이지장, 횡행 결장 등에 접해져 있습니다. 호르몬 대사, 해독, 살균등의 다양한 중요시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요. 이 포스팅에서는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이란?
크기는 성인의 경우 무게가 약 1.2kg이며 좌우 지름이 약 25cm, 앞뒤 지름이 약 14cm 높이가 약 7cm 정도가 되어요. 이렇게 정의를 내릴 수가 있고 내부 구조로는 보통 간이라는 단위 구조가 집합해 있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간소엽은 중앙에 있는 또 하나의 중심 정맥과 여기에 모세혈관을 내보내는 세 개의 소엽간 정맥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소엽간 정맥은 문맥에서 가지가 길러져 나와서 생긴 마지막 가지입니다. 중심 정맥은 인접해 있는 것이 모여 마지막으로 여러 개의 간 정맥이 되고, 하대 정맥에 들어 갑니다. 소엽간 정맥에 나온 모세혈관 주위는 늘어선 간 세포로 둘러 누적되어 있답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 잇몸 출혈
간은 혈액 응고 인자를 만들어 내는데, 간니 나쁘면 잘 만들어내지 못합니다. 이 때문에 코피나 잇몸에서 출혈이 잘 생기고, 혈액응고를 잘 시켜주지 못해 잦은 출혈이 생깁니다.
2. 소화불량
간이 안좋으면 소화를 잘 못시킵니다. 소화가 잘 안되면 위에 음식이 차게 되고 가스가 발생합니다.
3. 만성피로
우리 몸은 에너지가 필요한데, 간이 나쁘면 소화가 잘 안되고 에너지를 잘 만들어내지 못합니다.
4. 잦은 감기
간이 나쁘면 해독기능을 잘 못합니다. 간은 노폐물 제거와 해독 기능 역할을 그러나, 이 활동이 잘 안되면 염증도 생기고 근육의 통증을 유발하고 잦은 질병들을 일으킵니다.
5. 황달
간에서 나오는 효소인 담즙이 있는데, 이 담즙의 색소 중 한 종류를 '빌리루빈'이라고 합니다. 빌리루빈은 누런색을 띄게하지만, 이게 간이 나쁘면 몸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역류하여 신체에 체류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소변으로 나오는데, 이로 인해서 피부와 소변이 누렇게 보입니다.
간에 좋은 음식 10 가지
1. 간에 좋은 음식 10 - 아보카도
숲속의 버터라고 불리고 있고 아보카도에도 간 건강을 도와주는 물질이 풍성하게 들어있어요. 강력한 항산화 성분 중 한 종류인 글루타치온이 해독작용으로 불포화 지방산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하게 만들어 간 건강에 좋답니다.
지방을 분해할 수 있는 작용 역시 도움이 돼요. 그밖에도 비타민C와 K, 엽산, 칼륨 등 다양한 영양 물질이 다양해서 간 건강 뿐만 아니라 인체의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2. 간에 좋은 음식 10 - 엉겅퀴
유럽에서는 면역력 증진 및 피로의 해소, 해독 작용의 효과를 입증받은 엉겅퀴예요. 식약처에서 인정한 천연 간 영양제라고 불릴 정도로 간에 좋은 음식이예요. 엉겅퀴에는 실리마린이라고 하는 물질이 매우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물질은 강한 항산화 및 항섬유화 효과로 간세포막을 보호하며 우리의 신체에 해로운 성분이 간세포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 주는 역할을 해요. 또한 염증 발생을 억제시키고 여러가지 간 질환을 예방해 주고 알코올 분해시 생기는 아세트알데하이드를 빠르게 분해하여 간기능을 이롭게 해요.
3. 간에 좋은 음식 10 - 사과
사과가 간에 좋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사실 많지 않아요. 사과에 매우 많은 식이섬유가 체지방 관리에 보탬이 돼 변비에도 효과가 좋답니다. 사과에는 옳지 않은 콜레스테롤을 떨어트리는 수용성 섬유질이 많다고 하는데 특히 플라보노이드라는 물질이 간의 해독 역할을 도움된다고 해요.
결국 간이 해독 역할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대신 사과는 껍질채 드시는 편이 좋아요. 깨끗이 씻고 특히 양쪽 꼭지와 끝 움푹 파인 부분은 농약 제거가 잘 되지 않는 곳이므로 끝까지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아요.
4. 간에 좋은 음식 10 - 헛개나무
본초강목 헛개나무는 숙취해소에 효과가 있다고 하며 간 해독과 변비에 좋다고 알려져 있답니다. 따라서 간에 좋은 10가지 식품중에 한 개로 꼽을 수 있답니다. 흑삼차를 마시기 전후에 마시면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고 간에 쌓이고 있는 독소를 해독하며 간기능 개선과 피로회복에 좋은 효과가 있어요. 해태나무열매병추출물은 간기능 보완에 도움되는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원료로도 활용이 돼요.
5. 간에 좋은 음식 10 - 커피
설탕을 첨가하지 않은 동일한 커피는 항산화 물질이 들어있는데요 콜라겐의 축적을 예방하고 옳지 않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준다고 해요. 게다가 식후에 복용하면 소화까지 돕기 때문에 적절히 먹어주면 좋은 식품입니다.
하지만 커피를 과하게 섭취하다 보면 카페인 역효과가 올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지나친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참고로 카페인 일일 권장량은 성인 기준 400mg인데요 시중 카페에서 파는 아메리카노의 경우 1 잔에 평균 150mg 정도의 카페인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6. 간에 좋은 음식 10 - 부추
간의 채소라 불릴 정도로 부추는 간에 좋은 음식입니다. 허리와 무릎을 따듯하게 해 주고 대소장을 보호해 주며 있습니다. 한 연구 결과에 근거하면 부추를 장기적으로 복용한 흰 주에게서 활성산소인 하이드로사라디칼이 간에서 73%, 피부에서 79%가 억제되었다고 합니다. 활성산소가 억제되면 그만큼 간 기능을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므로 간에 좋은 음식이라고 볼 수 있답니다.
7. 간에 좋은 음식 10 - 마늘
간에 좋은 음식 10 마늘의 유황 물질은 간암을 효과적으로 제한하고 알리신과 셀레늄은 간을 정화하는 데 도움 됩니다. 마늘은 감소할 수 없는 건강식품이라고 부르는데 유황성분으로서 간암 억제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게다가 알리신이라고 하는 물질은 간 정화에 도움을 주는데요 비타민 B와 결합해서 대사작용을 도우며 몸의 해독 작용과 면역 기능을 높여줄 수 있어요. 마늘은 소량으로도 좋지 않은 물질을 배출한다는 특장점이 있고 평소 요리를 할 때 쉽게 넣어서 복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섭취도 편한 것 같아요.
8. 간에 좋은 음식 10 - 올리브오일
집에서 요리를 할 때 일반 식용유보다는 올리브유를 활용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고 하지만 간의 담즙 분비를 증진시켜서 변비 개선 또는 소화불량 보완에 도움된다고 해요. 또한 연속적으로 적정량을 복용하면 간으로 가는 나쁜 물질의 양을 줄일 수 있고 간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답니다. 그러니 평소에 식용유를 활용했다면 올리브유로 바꾸는 것이 어떨까 싶어요.
9. 간에 좋은 음식 10 - 두부
간이 나쁘면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라는 조언을 많이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되어요. 두부는 단백질 덩어리라고 불릴만큼 많습니다. 단백질은 훼손된 간세포를 재생해 주는데 큰 도움되는 효과가 있답니다. 두부는 모든 연령층이 위장기능이 안 좋으시다면 소화 걱정 없이 마음 놓고 먹을 수 있는 음식이예요.
두부를 활용하여서 찌게, 반찬을 많이 해 드시면 매우 많은 단백질이 우리 간을 튼튼하게 해 줄 것입니다. 두부에 포함된 레시틴이라고 부르는 물질은 콜레스테롤 중에 LDL 일명 해로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 다고 알려져 있어요.
10. 간에 좋은 음식 10 - 칡
칡은 간에 좋은 식품으로 카테칸이 들어가 있는데요 카테칸 물질은 지방산이 활성산소와 결합해 나타나는 유해물질인 과산화지질이 간에서 나타나는 것을 예방하고 알코올로 인해 훼손된 간 기능을 증진시킨다고 합니다. 카테킨 물질은 우려내는 시간이 길수록 많이 나온다는 개성이 있는데요 이로 인해서 칡즙으로 만들어서 차로 우려 마시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칡즙으로 만들어 먹으면 다양한 효능들이 많다고 잘 알려져 있답니다.
간에 좋은 음식 10에 대해 알려드렸어요. 간 건강에 대해서는 사실 술을 많이 마시면 되는게 아닌가 정도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좀 더 신경써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